<영양섭취 주의점>
태아의 영양은 엄마의 전반적인 건강과 건강 습관에 달려있다!!!
1.임신전 BMI 에 따라 적절한 체중증가가 필요.
2.임산부비타민과 임산부영양제 내의 미네랄은 적정 권장량의 2배이상 섭취는 금지.
3.생선은 단백질과 오메가3의 좋은 공급원, 그러나 수은함량이 높은 것들도 있어서 주의하자.
-주2~3회섭취 강추 해산물: 고등어 대구 저염참치통조림 오징어 조개 가리비 새우 멸치
-주1회섭취 해산물: 아귀 도미 가자미
-피해야하는 해산물: 옥돔 큰고등어 참치회 상어
4.임신중 주의할 영양성분
1)아기의 성장을 위해 평소보다 하루에 열량 200 Kcal 정도(밥 1공기) 증량한다.
2)단백질을 위해서 고기 1덩어리 또는 우유 1컵 정도를 하루에 추가해서 먹는다.
3)척추이분증 등의 신경장애를 막기위해 하루 섭취 엽산양이 600mg 되도록 보충한다. 엽산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오렌지 주스 시금치 통밀빵 등이 있으나, 보충제를 통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4)헤모글로빈 생산을 위해 임산부영양제 철분을 평소에 2배 증량해서 먹는다.
이외에도 아연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있다. 각각의 영양소별로 챙기기 어렵기 때문에 하루 권장되는 영양소를 손쉽게 섭취할수 있는 임산부비타민 보충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임산부영양제 복용>
엽산 철분제 비타민D 유산균 오메가3 가 대표적으로 챙겨야 하는 5가지 임산부영양분입니다!!!
인터넷 검색만해도 시중에 다양한 임신부영양제를 찾을수 있습니다.
성분별로 구분되어 있기도 하지만, 올인원 제품같이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대형 백화점 지하에 영양제 코너를 가도 다양한 제품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백화점 매장에 가보면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데 국산과 해외 브랜드가 있습니다.
국산 브랜드는 임신 시기에 따라서 3 스텝으로 분류해서 먹는 제품이 있습니다.
단계별로 섭취를 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 크게 신경 안쓰고 그냥 사용하기에는 편리해보입니다.
해외 브랜드는 영양소에 따라서 정량으로만 나오는 제품이 있습니다.
해외 제품이라고 해서 외국인에 용량이 맞춰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해외 제품으로 영양제를 고를 때에는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어떤 것인지를 알고 가는게 필수적입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해외 브랜드로 선택해서 필요한 영양성분만 섭취 하기로 했습니다.
꼭 가져가야하는 5가지 성분을 위주로 해서 선택했습니다.
위에 있는 5가지 영양소는 꼭 챙기시고, 다른 성분은 추가적으로 챙긴다는 마인드로 하시면 됩니다.
모든 영양소를 임산부영양제로 섭취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갈색병 영양제 솔가 영양제 추천합니다. 프리네이탈 종합비타민 입니다.)
<Q&A>
1. 임신중 생선을 먹어도 되나요?
어종별로 수은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은 저함량 어종이더라도 주 3회 이내로 섭취하는걸 권장합니다. 생선회는 식중독의 위험 떄문에 섭취 권장 안합니다.
2. 체중의 증가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가요?
임신전 체질량 지수에 따라서 다릅니다. 정상 체중의 기준으로는 13~15kg 증가가 적당합니다. 임신전 체중이 높은 사람일수록 증가 가능한 체중범위가 줄어들게 됩니다.
3. 알레르기 유발 가능 식품인 우유 달걀 먹어도 되나요?
임산부가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피해야합니다. 태아의 출생후 발생하는 식품 알레르기는 임산부가 섭취한 식품보다는 아이가 직접 섭취한 식품과 연관이 있습니다. 달걀 우유 등은 영유아기에 흔한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지만 좋은 영양 공급원이기 떄문에 무조건 제한하기 보다는 주의깊게 관찰하면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4. 임신중 영양제 복용해야하나요?
검증되지 않은 과도한 추가 영양제의 공급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태아의 성장 발달을 위한 특정 영양소가 들어있는 제품들이 있으므로 잘 선별해서 복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참고문헌>
1) YeS Shin J. Lee J. Jung EM, Lee J, Yun E, et al. Systematic review of heavy metal concentrations in fish and shellfish in Korea, Ewha Med J 2018:41:1-7
2) Cunningham PG, Leveno KJ, Bloom St, Dashe JS, Hoffman B1, Casey BM, et al., editors, Williams obstetrics, 25th ed, New York: McGraw-Hill, 2018,
3) 류현미, 김문영, 안현정, 김민형, 박보경, 박정은, 태아의 식생활: 건강한 아기 탄생을 위한 최고의 식단, 서울: 그리고 ,2016:38-71,
4) Walker WA, Humphries C. 임신 출산 영양 가이드: 하머드 메디칼 스쿨이 알려주는 임신, 출산 영양의 모든 것. 김영주, 정경아, 이경아, 박세나 옮김, 서울: 조윤 커뮤니케이션,
2008:95-174.
5) Walker WA, Humphries C. The Harvard Medical School guide to healthy eating during pregnancy. New York McGraw-Hill, c2006,
6) MM, , 2015 e 서울: 한국영양학회, 2016.
7)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Advice about eating fish for women who are or might become pregnant, breastfeeding mothers, and young children IInternet). Silver Spring, MD: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9 Jul 2 Icited 2019 Sep 301. Available from https://www.fda.gov/food/consumers/advice-about-eating
댓글